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항해 99 2주차 - 마무리

 새로운 주차는 시작한지 얼마 전인거 같지만 아무튼 오늘은 마무리다. 

 

 우선 이번 주차에 한 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알고리즘 문제 풀기 & 시험

2. spring 기초 

 

 이 두가지인데, 거의 알고리즘이 중점이였던 같다. 따지고 보자면 결국 중요한 것은 얼마나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고, 얼마나 성실하게 참여하였나 라고 생각한다. 알고리즘은 따지고 보면 옛날 수학문제와 같은 느낌으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여야 하는지 가장 햇갈려서 못푸는 것이 문제다.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창의력이 많이 요구되었던 것 같다. 

 

다음 spring은 이번에 진짜 처음으로 접하는 신문물이였다. 서버를 돌려보고, 웹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얻어 수집하고 처리하고 지우는 등등 데이터가 어떤 방식으로 운용되는 지 혹은 데이터의 진행 방향이 어떤지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강의 였다. 

 

이를 위해 http와 mvc 패턴에 대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었다. 

 http의 경우  통신을 주고 받는 일종의 규약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규약이다. 이를 통해 많은 웹사이트들은 규약에 맞춰 데이터를 전달한다. 

 대표적으로 get, post 등 여러 메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요청하면, 서버에서 그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을 통하여 필요한 html을 보내주는 것이 메인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MVC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M : Model , V : View , C : Controller 이 3요소를 가지로 데이터의 흐름을 알아야 한다. M은 기능이나, 데이터를 담당하여 필요시에 따라 어떤 것을 할지 정하는 요소이고, V는 실제 우리가 보는 요소로 여기서 상호작용을 통해 필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거나 수신받게 된다. 마지막 C는 V와 M의 사이를 중계하는 역활로 모든 요청과 전달은 C를 통해 이어진다.

 

 이를 보다 쉽게 이해한다면 V에서 요청이 들어오고, C에 도달하여 M의 기능을 불러와 처리 후 요청받은 데이터를 C를 통해 V로 보내는 것이다. 즉, V와 M을 두고 C는 요청한 데이터를 만들 때 까지 들리는 코너와 같다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