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ene Builder
현재 배우면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scenbuilder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구성하는 프로세스이다.
해당 부분이 흥미로운 이유는 드래그 & 드랍을 통해 화면을 구성한다는 점과, 이벤트 처리이다.
화면을 구성할 때, 로우코드나 노코드 툴처럼 끌어다가 외형을 형성하고 controller를 통해 지정된 api를 이용하여 해당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 지 보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다.
- 이벤트 처리
API를 구성할 때, Spring에서는 Controller의 지정된 url주소를 실행하지만, 반대로 Fx의 경우 Action으로 지정하여 api의 이름을 통해 버튼의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이 뭔가 익숙하면서도 다른 느낌이였다. 이에따라 객체 또한 설정한 이름에 따라 Model을 다루는 것 처럼 다룬다는 점이 재밋었다.
- fxml
scenebuilder을 통해 구성하면 나오는 파일은 fxml이다. 이 파일을 보면 어떤 컨트롤러를 이용할 것인지, 어떤 객체를 조작할 것인지 코딩을 통해서 하거나, 비슷하게 scenebuilder를 통해 조작 가능한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After...
이제 핵심이였던 모델 조작법과 API설정을 알았으니, 이를 토대로 애니메이션 처리와 이미지 삽입 등 여러가지 처리할게 많긴하지만 일단 연결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어느정도 알아낸 것 같다. 앞으로 애니메이션 처리를 중점으로 조금더 공부해보고 실행가능한 파일을 제작해보려고 한다.
....마크다운 방식으로 작성하는데 뭔가 잘 안된다. (학습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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